감각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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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각통합치료

작업치료

감각통합치료

감각통합치료란?

감각통합은 자신과 주변환경으로부터 제공되는 다양한 감각정보를 조직화 하는 신경학적 과정입니다. 걷기와 같은 과제의 직접적인 수행이라기 보다 그에 필요한 여러 가지 감각들을 느끼고 통합하는 과정입니다. 감각은 분리되는 것이 아닌 뇌속에서 통합하여 함께 크고 작은 움직임을 만들고 반응하게 합니다. 때로 이러한 감각통합의 과정이 적절하지 못한 경우에 감각을 느끼는 것의 문제가 있거나 이러한 정보가 통합되어 움직임을 하는데 문제를 만들어 적절하게 기대되어지는 반응을 어렵게 합니다. (예: 집중, 놀이, 감정조절, 운동발달 등)

감각통합치료 대상

- 피부접촉, 움직임, 소리에 과민 또는 과소반응을 보이는 아동
- 주의가 쉽게 산만해지는 아동
- 활동수준이 높거나 낮은 아동
- 자기통제력이 약하고 충동적인 아동
- 동작이 둔하거나 조심성이 떨어지는 아동
- 상황의 전환이나 적응이 어려운 아동
- 놀이나 활동에 의욕이 없고 늘어져 있거나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는 아동

진단 및 평가도구

- Bayley Scales of Infant and Development (BSID - III)
- COPM
- 사회성숙도검사
- AMPS, ESI
- Wee - FIM
- Degangi - Berk Test of Sensory Inegration
- Gesell (발달선별검사)
- Clinical Observation
- Sensory Profile II
- Sensory History Interview
- MVPT - III
- DTVP - II

작업치료

작업치료란?

신체적, 정신적, 그리고 발달과정에서 어떠한 이유로 기능이 저하 된 사람에게 의미 있는 치료적 활동(작업)을 통해 최대한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을 수행하고 능동적으로 사회생활에 참여함으로써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치료, 교육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예를 들어 아동의 경우 또래의 역할에 맞는 기본적인 자조활동과 놀이참여, 학급에서의 활동 참여 등을 할 수 있도록 맥락에 맞는 작업 활동을 통해 치료적 접근을 하게 됩니다.

작업치료 대상

- 정서적으로 불안하거나 공격적이거나 문제가 있는 아동
- 위축되고 자아개념, 자아 존중감이 낮은 아동
- 부모-자녀관계의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
- 또래관계에서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
- 학습하는데 있어 주의집중이 어려운 아동
- 공격성(적대성)을 자주 보이는 아동
- 심리적인 기복이 아주 심한 아동